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 구축 착수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 구축 착수
  • 이승열
  • 승인 2019.12.20 17:59
  • 댓글 0

행안부, 내년부터 본격 추진… 모든 지방재정 관리과정 고도화, 지방보조사업 관리 전자화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목표시스템 구성도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목표시스템 구성도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가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2005년 구축 이후 약 14년만에 전면 개편하는 것으로, 기존 지방재정관리의 모든 과정을 고도화하고 지방보조사업 관리를 전자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은 서울시를 비롯한 243개 전 지방자치단체, 33만 지방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지방재정관리의 핵심 인프라다. 예산편성, 지출, 결산 등 지방재정 12개 분야 74개 업무에 사용되며, 하루 평균 1조1000억원의 예산과 5만여건의 지출을 처리한다. 

행안부는 지방재정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 위해 총 1700억원 규모의 3개년 구축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1차년도 구축 국비예산 89억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차세대시스템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023년부터 전국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지자체별로 분산 운영 중인 재정데이터를 통합해 시스템 기반으로 통계를 자동 산출함으로써 지방재정데이터의 정합성과 적시성이 강화된다. 또 국가‧지방‧교육 재정정보시스템과 연계해 범국가적으로 재정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243개 전 지자체에서 대장으로 관리하고 있는 보조금 관리 정보를 통합하고, 유관시스템과 연계해 보조금 수급 자격을 검증, 중복 수급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e나라도움)과도 연계해 보조금 통합관리체계를 구현한다. 이로써 국고보조금과 지방보조금의 이원화 관리에 따른 지자체 담당자의 업무 가중을 해소하고 국가보조금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이와 함께 지자체와 거래하는 업체가 온라인으로 대금을 청구하고 처리과정을 조회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민 서비스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비용도 절감하게 된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 재정업무 처리가 이뤄지고 지방재정 관련 주민 맞춤형 정보공개 및 서비스가 확대된다”며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행안부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및 기재부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 등과 연계해 지방재정의 전체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