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플랫폼 ‘온라인 광화문1번가’ 오픈
국민참여플랫폼 ‘온라인 광화문1번가’ 오픈
  • 이승열
  • 승인 2019.01.31 07:00
  • 댓글 0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 서비스 개시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 메인화면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 메인화면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약칭 ‘온라인 광화문1번가’) 서비스를 31일부터 시작한다. 

온라인 광화문1번가는 기관별로 운영되는 각종 국민참여 사이트를 통합해 안내하고, 정부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제안·토론할 수 있는 정부대표 국민참여 사이트다. 

그동안 각 기관에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기관 입장에서도 각종 국민참여 행사에 국민들의 호응도가 낮아 본연의 취지가 퇴색되는 경우가 발생하곤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온라인 광화문1번가를 통해 각종 국민참여 사이트에 편리하게 접속하고, 국민참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게 된다. 또 국민이 국민청원·제안, 정책 홍보·입법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공론의 장이 될 전망이다.

웹브라우저와 모바일 환경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광화문1번가는 △의견나누기 △참여하기 △열린소통포럼 △활동공유 등 4가지 메뉴로 구성된다. 

온라인 광화문1번가는 www.gwanghwamoon1st.go.kr 또는 포털에서 광화문1번가를 검색해 방문할 수 있다. 누리집 운영에 관한 의견은 minu1052@korea.kr로 보내면 된다. 

조소연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많은 국민들이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을 방문해 정책 토론에 적극 참여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숙의 민주주의가 구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