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이전, 종로구민 피해 보상 포함돼야”
“청와대 이전, 종로구민 피해 보상 포함돼야”
  • 이승열
  • 승인 2022.03.23 11:54
  • 댓글 0

종로구의회 정재호 의원 5분발언
정재호 의원
정재호 의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종로구의회 정재호 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제3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시, 그간 종로구민이 입었던 피해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재호 의원은 “청와대 이전에 대해 정치적인 논리가 아닌 종로구민의 입장에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한다”면서 발언을 시작했다. 

정 의원은 “종로 지역주민은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가 종로구에 위치한 관계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부터 수십 년 동안 각종 규제로 인해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받는 등 많은 희생을 감수하며 살아왔으며, 각종 시위와 집회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 교통체증, 환경오염에도 인내해 왔다”면서 “그럼에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 논의에 종로구민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도외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정 의원은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계획에는 청와대가 있음으로써 존재하는 각종 군사 및 안보시설의 철거·이전계획은 제외된 상태로 이전비용이 산출됐다”면서 “만약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할 것이라면 각종 군사시설과 안보시설에 대한 이전도 반드시 확약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수십 년간 감내해 온 종로구민의 불이익이 보상받을 수 있도록 건축규제 완화와 군사보호구역 해제, 각종 군사·안보시설의 철거·이전 대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만약 대안 제시 없이 졸속으로 청와대 이전이 추진된다면 종로구민과 함께 이를 결사적으로 반대할 것을 천명한다”며 발언을 마쳤다.